아프리카TV의 승부예측 시스템 고객 중심 개선 방안 도출 -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W2 Weekly 탐구과제 내가 관심있는 Product를 고객 중심으로 개선해보자 목차 1. 프로덕트 소개 : 아프리카TV 승부예측 2. 디자인 띵킹을 통한 문제정의 / 솔루션 도출 - Empathize : 페르소나를 통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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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리카TV 승부예측] 고객 중심 개선 방안 도출
프로덕트 명 : 아프리카TV 승부예측
프로덕트 설명 :
아프리카TV 내 다양한 e스포츠 대회, e스포츠 콘텐츠 등 여러 경기에 대한 예측하는 승부예측 Product / '젬' 이라는 아프리카TV 내 화폐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선정 이유 :
1.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아쉬운 점
2. 이미 고도화 되어있는 아프리카TV 中 비교적 최신 Product
3.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 발전의 핵심 Product가 될 수 있다는 개인적인 견해
디자인 띵킹과정
Empathize
- 페르소나 제작
-설문조사 및 가설설정
- 가설설정
1) 게임,e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만큼 고객은 쉬는시간에 관심있는 게임 종류의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 아프리카TV를 시청할 것이다.
2) 게임 컨텐츠가 아프리카 TV의 가장 주된 컨텐츠 포인트이며, 해당 컨텐츠를 강화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3) 게임 컨텐츠 강화를 위해 승부예측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나 효과적으로 이용자에게 서비스되지 못하였다.
4) 승부예측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서비스되지 못하는 이유는 [고객의 흥미유발 실패] 때문이다.
Discover
- 고객여정지도 (User journey map)
- 승부예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문제 1) '굳이 해야하나??'
문제정의 : 승부예측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짐
아프리카TV를 시청하는 고객들은 콘텐츠를 생방송으로 시청함으로써 니즈를 충족시킨다.
[승부예측의 본질은 아프리카TV 게임콘텐츠의 흥행요소]이기 때문에 본질을 헤치지 않는선에서 고객의 흥미도를 끌어내야한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고객의 흥미도를 끌어올리는 전략을 사용해야한다.
해결방안 : 필자가 생각한 전략은 '대형마트 시식코너'와 같은 방법이다.
게임 콘텐츠 생방송 시청 中 팝업창을 통해 진행예정인(ex.같은 콘텐츠의 다른 승부/타 콘텐츠의 승부 등) 승부예측을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해결방안을 통해 아프리카TV의 게임콘텐츠 흥행이라는 본질을 헤치지 않고, 자신이 관심있는 콘텐츠만을 시청하는 경향이 강한(설문조사) 고객들에게 다른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며 승부예측에 대한 흥미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 문제 2) '과정이 너무 복잡해'
문제정의 : 승부예측을 하기위해 젬을 획득해야하는 과정까지 도달하는 것이 너무 긴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생방송을 시청하면 드롭박스를 통해 나도 모르게 젬을 받는 것도 있지만 고객이 따로 젬을 획득하려면 방송을 시청하는 탭에서 나와 e스포츠 탭에 접속하여 젬 퀘스트를 진행해야한다. 그렇게 젬을 획득하고 나면 원하는 경기에 원하는 양의 젬을 걸어 승부예측을 진행할 수 있다.
젬 처음부터 모아야하는 고객도, 젬을 이미 가지고 있는 고객에게도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나BJ를 응원한다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고객에게는 e스포츠 탭에 따로 들어가 승부예측을 진행하는 과정은 번거로울 수 밖에 없다.
해결방안 : 문제1)의 해결방안인 생방송 中 팝업창 노출의 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게임 콘텐츠 생방송을 시청하는 고객에게 팝업창을 노출시켜 바로 승부예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때 경기에 거는 젬의 절댓값을 고정해놓고, 자신의 젬을 소모하지않고 무료로 승부예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기대효과)
- 문제 3) 승부예측 경기 진행팀 정보탐색의 번거로움
문제정의 : 승부예측 탭에 들어가더라도 진행경기에 대한 정보가 없다.
관심있는 경기에 대한 승부예측은 '정보'가 있기에 예측이라는 '행동'이 가능하지만, 잘 모르거나 정보가 없는 경기의 경우에는 예측이라는 행동 자체가 실행되기에 어렵다.
해결방안 : 승부예측을 진행하는 탭에서 토글UI를 활용하여 바로 경기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Define
- 문제점 선정
고객여정지도 2단계에 속하는 문제점들을 먼저 해결해야한다.
2단계에서 도출되는 문제점은 승부예측을 위한 '과정'에서의 문제점이고
3단계에서 도출되는 문제점은 승부예측을 '진행'하면서 얻는 문제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문제1) 과 문제2)를 한 가지의 해결방안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Ideate
- 해결 방안
- 게임콘텐츠 생방송 중 노출되는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UI생성
- 레이어팝업에 진행예정 승부 노출
- X vs Y 중 택1 시 무료로 100젬 베팅 (1일 1회)
프로덕트 MVP 구상
프로토타입 제작
W2 Weekly 과제 개선 전/후 차이점
1. 페르소나 설정
2. 설문조사 활용 방안
3. 유저저니맵 제작
4. 문제도출과정 / 해결방안
5. 프로덕트MVP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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