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2처럼 전체적으로 바꾸는 것이 아닌 부족한 부분들을 체크하며 바꿔가는 방식으로 진행해야겠다.
피드백 1 - 목표고객 : 아프리카TV의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 금번 과제의 경우 BM을 기준으로 작성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성장 등의 서비스 가치 적인 측면보다 실제 매출 기반으로 목표고객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 현재 잡아주신 고객 유형 구분보다 실제 아프리카 TV의 매출은 플랫폼 매출과 광고 매출이기 때문에 플랫폼 매출 기준 BJ / 시청자, 광고 매출 기준 광고주로 구분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의 과제에선 아프리카TV가 유저와 BJ가 함께 만들어가는 커뮤니티의 성자을 중요가치로 설정했기에 목표고객을 BJ와 시청자로 설정했었다. 멘토님의 말씀처럼 BM을 기준으로 다시 목표고객을 설정했다.
목표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아프리카TV의 수익은 플랫폼과 광고 수익이 9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수익을 담당하는 고객이 목표고객이다.
플랫폼 수익 : BJ, 시청자
광고 수익 : 광고주
아프리카TV의 수익구조/ 출처 - 아프리카TV IR센터
피드백 2 -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현재 기재해주신 제공가치에 추상적 내용 외에 어떻게 프로덕트를 전달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기능상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를 통해 해당 생태계가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각 고객별 기능적 요소를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현재 작성한 제공가치의 논리는 ‘아프리카TV는 여러가지 제공가치가 있지만 핵심은 생태계이다’ 다. 멘토님의 피드백대로 논리를 바꿀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 ‘아프리카TV는 기능적으로 X,Y…..의 가치를 제공하고 이러한 것들이 합쳐져 상태계가 구성된다.' 라는 논리로 접근해야겠다.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아프리카TV는 각 고객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한다.
시청자 : 다양한 스포츠,e스포츠 리그 중계 / 접근성과 편리성(좋은화질, 다양한기기 호환 등) / 다양한 콘텐츠 / 커뮤니티 등
BJ : 아프리카TV의 자체제작 콘텐츠 참가기회 /아프리카TV MCN을 통한 관리 / 콘텐츠 지원센터 / BJ 교육 등
광고주 : 다양한 광고방식 (배너, 생방송 전 광고, 콘텐츠형 광고 등) /광고관리 플랫폼 AAM(AfreecaTV Ads Manager)을 통한 광고관리 솔루션 등
- 아프리카TV만의 생태계 아프리카TV는 자신만의 생태계 문화를 가지고 있다. 수많은 BJ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연결은 시청자의 입장에서 항상 신선한 그림을 볼 수 있고, 재미를 충족하는 하나의 요소이다. 아프리카TV는 다양한 종목의 e스포츠 리그, 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한다. 이러한 콘텐츠들을 통해 BJ들은 자신의 메인 콘텐츠뿐 아닌 타 콘텐츠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콘텐츠가 진행되며 게임 카테고리 속의 다양한 BJ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이는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BJ들의 커뮤니케이션은 BJ들로 하여금 자신의 메인 콘텐츠뿐 아니라 다른 곳까지 뻗어나갈 수 있으며 시청자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BJ들을 알 수 있고, 자연스럽게 타 BJ나 게임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된다.
시청자와 BJ간에도 아프리카 TV를 통해 시청 및 후원하는 것은 맞으나 소통이나 유대관계 생성 등의 요소를 넣어주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내가 작성해본 아프리카TV 고객관계 (V2)
피드백 4 - 핵심 자원 : 수많은 자원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핵심 자원에서 아프리카 TV가 특정 스포츠 중계권을 사오거나 하면 단순 BJ만이 핵심 자원은 아닐 수 있습니다. BJ는 아프리카 TV가 현재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소이지 그보다 더 확장된 개념이 핵심자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청 컨텐츠’를 핵심자원으로 보는 것이 어떨지 의견드립니다. 그리고 그 시청 컨텐츠의 핵심요소가 BJ이다 라는 흐름으로 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핵심 자원 : 수많은 자원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이 자원이 없으면 경쟁사에 밀릴 수 있음)
[다양한 시청콘텐츠] 가 아프리카TV가 제공하는 핵심 콘텐츠이다.
아프리카TV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BJ들이 콘텐츠를 만들어 나감과 동시에
아프리카TV 자체에서 스포츠,e스포츠 리그 등 다양한 중계권을 따와서 아프리카TV 공식방송국을 통해 방송하는 중이다.
더해서 각 아프리카TV의 자체제작 콘텐츠들을 통해 시청자에게 다양한 시청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멘토님의 피드백과 같이 다양한 콘텐츠 속 핵심은 방송을 이끌어나가는 BJ이다.
공식 중계 방송을 시청자와 함께 보면서 소통하거나, 자체콘텐츠에 참가하여 풍성한 볼거리를 만든다던가 등등
아프리카TV의 핵심자원인 다양한 시청콘텐츠는 BJ가 있기에 더욱 빛이 난다.
- 아프리카TV의 BMC(수정 후)
피드백 5 - 주요 지표 선정 및 선정이유 주요 지표 KPI를 retention(재방문)과 bounce rate(이탈율)로 설정해주셨는데, 해당 지표의 증대가 관련 지표 상승이 필요하다는 내용필요
주요 지표 선정 및 선정이유 - KPI
위의 결론인공격적으로 성장해야 할 시기에서의 주요 지표는 무엇일까?
시정자 관련 지표 : 리텐션 / 이탈률 / 고객만족도
주요 지표 선정이유 - 참고기사 1) 22년 10월 망사용료 논란에 의한 [트위치의 한국 내 서비스 축소] 2) 월드컵 중계권을 통한 신규 유입 up 3)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대거 아프리카TV BJ로의 전환 -> BJ, 팬 층 유입 (트위치 대형 스티리머 양띵 “트위치 다시 보기 제한·화질 제한 이후 수익이 70% 급감했다”)
즉, 22년 경쟁사 트위치에 밀리던 아프리카TV가 외부영향과 메가이벤트로 인해 신규 고객이 대거 유입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규 유입된 고객이 꾸준히 아프리카TV를 사용하도록 해야한다.
관련 지표 출처 - 참고기사
- 리텐션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춰라 고객만족도와 신규유입 시청자가 따라올 것이다.
RETENTION (유지율) :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가
CHURN RATE (이탈률) : 주로 어디에서 이탈하는가, 단계별 이탈률은 어떻게 되는가
1) 신규 시청자들이 확보된 시점에서 먼저리텐션과, 이탈률에 대해서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만족도를 올려야 함
2) 잠재적인 신규 시청자들 또한 해결된 문제들로 인해서 충성고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유지율과 이탈률 관련 지표는 내부 지표라 확인이 어렵지만신규 유입 시청자 수와일평균 시청시간을 통해 대략적으로 구할 수 있을 것이다.
피드백 6 - 1분기 OKRs 작성해 보기 작성해주신 각 OKR 요소별로 Initiative가 어떤 측면에서 필요한 사항일지 기재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분기 OKRs 작성
Object - BJ/시청자유입을 통해국내 1위 라이브스트리밍 플랫폼
KR 1 : 이탈률 낮추기 -월평균 이탈률 기존 대비 10% 감소 KR 2 : 핵심자원 확보 -Active BJ 20% 증가 / 파트너,베스트BJ 50명 추가 / BJ 월 방송시간 기존대비 5% 증가 KR 3 : 신규유입 - 신규 유입 고객 MAU 기존 대비 20% 증가
Initiative 1. 5월 내 개인화 서비스 제공 ▶ 개인화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도 UP ▶ 고객 이탈률 Down 2. 광고 화면 레이어팝업 MVP 제작 ▶아프리카TV 고객 이탈률의 가장 큰 문제 : 광고화면 ▶광고화면에서의 이탈률 하락 방안 ▶고객 이탈률 Down
3. 신규 BJ를 위한 자체제작 콘텐츠 제작 ▶ 핵심자원 확보를 위한 Initiative 4. KR지표 추적 및 분석을 통한 문제점 개선 - 일주일 주기 ▶ 지표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 여부 확인 ▶ 꾸준한 디벨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