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4 Weekly 과제 - Part2
아프리카TV MVP구체화
목차
실전 : 아프리카TV - 기획한 MVP 구체화
2주 차에 기획한 MVP 구체화를 해봅시다.
- MVP 아이디어 소개
- 핵심 기능 정의
- PRD(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MVP 화면 디자인,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스토리보드(Story Board) 작성
MVP 아이디어 소개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 [아프리카TV 승부예측]
2주차는
'생방송 中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이라는 [수단]을 통해
'게임 콘텐츠 강화'라는 [목적]을 위한 MVP를 작성했었고
3주차는
'KPI달성 - 고객의 광고 이탈율을 줄이기'라는 [목적]의
[수단]으로 '광고 화면 中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MVP를 작성했다.
다만, 2주차의 게임 콘텐츠 강화라는 목적을 3주차 MVP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3주차 MVP인 '광고 화면 中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을 구체화 해보려고 한다.
핵심기능 정의 - 광고 화면 中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우선순위 순 핵심기능 나열
- (1) 레이어 팝업 내 '승부예측 기능' 활성화
레이어 팝업에 닫기버튼, 하루동안 보지않기 버튼, 무료 젬 증정 문구 등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겠지만
핵심은 레이어 팝업 내에서 승부예측 기능이 작동해야한다. - (2) 로그인 여부 판별 및 로그인 팝업 기능
시청자가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을 시 - 승부예측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레이어 팝업을 클릭했을 때
사용자의 로그인 여부를 판별하고, 비로그인 시청자에게는 로그인 팝업을 띄워 로그인을 유도해야한다. - (3) 예측 확정 팝업 및 확정팝업을 통한 현재 보유젬 '확인' 기능
무료 제공되는 젬을 통해 승부예측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젬을 통해 더 큰 젬을 얻고 싶어하는 사용자가 있을 수 있다.
더해서 확정 팝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현재 보유 중인 젬을 보여줌으로써 승부예측 참여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PRD(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제품 개요
제품의 목적 : 아프리카TV 고객 이탈율 ▼
문제 요약 :
1) 시장 상황 - 경쟁사 하락세 / 아프리카TV 신규유입율 증가
2) 상황에 따라 1분기 KPI설정 - 사용자 이탈율 감소
3) 사용자의 이탈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 - 생방송 전 광고화면
4) 가장 큰 수익 구조인 광고의 삭제 불가 ▶ 광고 화면 내 시청자 '재미'요소 제공
5) '재미'요소 = 승부예측 콘텐츠
결론 - 광고 화면 내 승부예측 콘텐츠 제공
근거 (더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거 :
1) 시장 상황 :


3) 사용자 이탈율 : 참고기사
The PR Times 더피알타임스
월간 매거진 더피알의 새 이름 더피알타임스, 커뮤니케이션 전문 미디어. 정부, 지자체, 기업, 홍보업계 등의 소식과 국내외 PR트렌드 및 PR 광고 마케팅 이슈와 트렌드, 오피니언, 입찰 등 정보
www.the-pr.co.kr
4) 수익 구조 :

- 핵심 고객 또는 사용자 정의
고객 분류
1) 메가이벤트(22월드컵), 경쟁사에서 플랫폼을 옮긴 등 22년 하반기부터 유입된 신규 사용자
2) 퀵뷰(광고제거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 기존 사용자
3) 승부예측 콘텐츠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용자
4) 광고화면 15초 기다리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사용자 등
- 핵심 사용자 여정(Critical User Journeys)
- 기능적 요구 사항
사용자 지정 : 아프리카TV 생방송을 시청하려는 시청자 ▶ 생방송을 보기위해 광고 화면을 기다려야하는 시청자
Must Have :
- 광고 화면 내 레이어 팝업 (이미 사용 중인 기능)
1) 레이어 팝업 내 승부예측 상호작용 활성화
- 시청자 로그인 여부 판별 기능
1) 비로그인 시 : 로그인 창 이동
2) 로그인 시 : 프로세스대로 진행
Should Have :
- 승부예측 상호작용 확정 팝업 기능 (레이어 팝업 상호작용 -> 추가 팝업)
Could Have :
- 승부예측 상호작용 확인 팝업 속 현재 보유 젬 확인 기능 (TEXT를 통해 전달)
- 현재 보유 젬 확인 기능 추가 시 승부예측 페이지 바로가기 기능(버튼 클릭을 통해)
MVP 화면 디자인, 와이어프레임(Wireframe) - Figma 사용
스토리보드(Story Board) 작성
4주차 과제를 하면서 느낀점..
이번 4주차는 개인 업무도 그렇고 위클리 과제도 그렇고 생각한대로 되지않았던 기간이다.
수 - 목 - 금 까지 하루 2시간도 못잣다.
생각한대로, 계획한대로 되지 않은 것을 내가 통제하려고 하지 않고
상황에 맞춰서 빠르게 수정하고, 상황을 더 거시적으로 바라보도록 노력해야겠다.
내가 개인업무도, 위클리과제도 조금 더 유연하게 행동했다면 무난하게 끝낼 수 있었을 텐데 아쉽다.
개인적으로 Figma 되게 재밋는 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프리카TV '앱'을 만들어 봤으니 주말이나, 다음주에는 '웹'을 한번 만들어봐야겠다.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 위클리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W5 과제_Part1 아프리카TV의 퍼널 분석 -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0) | 2023.05.05 |
---|---|
W4 과제_Part2_V2_아프리카TV MVP구체화 -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0) | 2023.05.02 |
W4 과제_Part1 프로관전러 P.S 살펴보기 -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0) | 2023.04.26 |
W3 과제_V2_피드백 반영-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2) | 2023.04.25 |
W3 과제_아프리카TV는 돈을 어떻게 벌지? -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2) | 2023.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