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4 Weekly 과제 개선
(멘토님.동기님들 피드백 바탕)
W4 과제_Part2 아프리카TV MVP 구체화 -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W4 Weekly 과제 - Part2 아프리카TV MVP구체화 목차 실전 : 아프리카TV - 기획한 MVP 구체화 2주 차에 기획한 MVP 구체화를 해봅시다. - MVP 아이디어 소개 - 핵심 기능 정의 - PRD(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mongmongspmstory.tistory.com
W4 과제 Part2 V1을 기준으로 받은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INDEX
- MVP 아이디어 소개
- 핵심 기능 정의
- PRD(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작성
- 스토리보드(Story Board) 작성
- 참고사항
MVP 아이디어 소개
- 아프리카TV 영상 광고 中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아프리카TV는 생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 영상광고를 시청한 후 생방송으로 넘어가는 흐름을 가지고 있다.
이때 영상광고 시간 동안 승부예측 팝업 창을 통해 사용자가 승부예측에 대한 인지와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3주 차 과제를 진행하며 비슷하면서도 다른 MVP를 구상했지만 2,3주 차의 MVP를 하나로 결합시켰다.
2주 차에서는설문조사와 디자인씽킹을 통해
승부예측 진행의 흐름이 너무 길다는 이유로 인지하고 있지만 참여하지 않는 문제와
승부예측을 사용자가 아예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도출했으며
3주 차에서는현재 시장 상황과 KPI 설정을 통해
아프리카TV 사용자의 이탈률을 낮춰야한다는 결론이 있었다.
위의 MVP를 통해 2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설계했다.
1) 승부예측 인지도 상승 및 흥미도 증진
2) 아프리카TV 사용자 이탈률 하락 (영상 광고 시간 내 이탈)
핵심기능정리
- 우선순위 순 핵심기능 나열
(1) 영상광고 송출 시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생성
- (게임카테고리) 영상광고 송출 시 승부예측 레이어팝업을 통해 사용자가 승부 예측을 할 수 있는 기능
(2) 로그인 여부 판별 및 로그인 팝업 기능
- 사용자의 로그인 여부에 따라 개별 상호작용 기능
비 로그인 시 : 로그인 팝업 생성 / 로그인 시 : 상호작용 진행
(3) 예측 확인 팝업 생성
- 사용자의 승부예측을 진행했다는 것을 인지시킬 수 있는 기능
- 팝업 내 (예) 버튼 클릭 시 승부예측 페이지 이동 기능
(3-1) 현재 보유젬 '확인' 기능
- 현재 보유젬을 확인함으로써 승부예측으로 유도하는 기능
PRD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아프리카TV - 아프리카TV 영상 광고 中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INDEX
- 제품 개요
- 사용자 정의 및 핵심 사용자 여정
- 기능적 요구 사항
- 액션플랜
- 제품 개요
제품의 목적 : 아프리카TV 고객 이탈율 ▼
문제 요약 :
1) 시장 상황 : [경쟁사 하락세 / 아프리카TV 신규 고객 증가]
2) 상황에 따라 1분기 KPI설정 : [사용자 이탈율 감소]
3) 사용자의 이탈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장소 - 생방송 전 광고화면
4) 가장 큰 수익 구조인 광고의 삭제 불가 ▶ 광고 화면 내 시청자 '재미'요소 제공
5) '재미'요소 = 승부예측 콘텐츠
결론 - 광고 화면 내 승부예측 콘텐츠 제공
문제 요약에 대한 근거는 (더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거 :
1) 시장 상황 :


출처 - https://v.daum.net/v/20230208185703822
3) 사용자 이탈율 : 참고기사
The PR Times 더피알타임스
월간 매거진 더피알의 새 이름 더피알타임스, 커뮤니케이션 전문 미디어. 정부, 지자체, 기업, 홍보업계 등의 소식과 국내외 PR트렌드 및 PR 광고 마케팅 이슈와 트렌드, 오피니언, 입찰 등 정보
www.the-pr.co.kr
4) 수익 구조 :

- 사용자 정의
고객 분류
1) 메가이벤트(22월드컵), 경쟁사에서 플랫폼을 옮긴 등 22년 하반기부터 유입된 신규 사용자
2) 퀵뷰(광고제거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는 기존 사용자
3) 승부예측 콘텐츠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용자
4) 영상광고 15초 기다리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사용자 등
핵심 고객 : 영상광고를 기다리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22년 하반기 이후 신규 사용자
- 핵심 사용자 여정
- 기능적 요구 사항
영상광고 송출 시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생성 |
- 레이어 팝업 내 승부예측 기능이 구현되어야 합니다. |
- 승부예측 종목에 e스포츠 밖에 없기때문에 [게임카테고리]를 통해 영상광고로 유입 된 사용자에게 만 노출되어야 합니다. | |
- 접속한 생방송 게임 종목과 상관없이 '일주일 내 진행 예정인 승부예측 참여자가 가장 많은 종목' 이 레이어팝업을 통해 노출되어야 합니다. | |
- 레이어 팝업을 통한 승부예측은 무료로 제공되는 '100젬' 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 |
-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은 하루 1회 참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1일 내 1회 참가자' 와 '오늘 하루 보지않기' 버튼을 누른 사용자에게는 노출되지않아야 합니다. |
|
로그인 여부 판별 및 로그인 팝업 기능 | - 사용자의 데이터를 확인 후 '로그인 / 비로그인' 사용자를 판별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 '비로그인' 사용자는 승부예측 진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승부예측 레이어 팝업 상호작용 시' '로그인 팝업' 화면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x,오늘 하루 보지않기' 제외) |
|
예측 확인 팝업 생성 |
- 사용자가 예측을 완료한 것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진행 후 예측 확인 팝업이 필요합니다. ('예측이 완료되었습니다' 와 같은 확인 문구가 필요합니다.) |
- 해당 팝업에서 승부예측 페이지로 사용자를 유입하기 위해 사용자 데이터 中 '현재 보유 젬'을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
- 팝업창 내 (예) 버튼 상호작용시 승부예측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 액션 플랜
5월 | 6월 | |||||||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
개발 | 기능 구현 | 내부 테스트 |
베타 테스트 |
기능 개선 | 실행 결정 |
팔로우 | ||
디자인 | 디자인 구현 | 디자인 개선 |
||||||
마케팅 | MSI 일정에 맞춘 마케팅 계획 수립 | 마케팅 효과 확인 |
||||||
PM | 관련 광고 조항 확인 | 커뮤니케이션 테스트 리드 |
데이터 확인 |
- e스포츠 메가 이벤트인 MSI 일정에 맞춰 베타테스트 진행
- 베타 테스트를 통해 실행 결정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작성
스토리보드(Story Board) 작성
참고사항
- MVP에 대한 QnA
Q. 광고 화면 송출 中 승부예측을 한다면 광고주의 입장에서 불만이 나올 수 있다 and 레이어 광고 시 영상광고의 흐림 처리 문제
A. 모바일 앱으로 생방송 접속 시의 현재 흐름이다.
1) 큰 광고 팝업 광고
2) 레이어 팝업 광고
3) 영상광고 송출
각 번호 별 광고 금액이 차등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며 제한적인 노출이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에서 2번 레이어 팝업 광고에서 승부예측이 들어가더라도 사업적(광고)의 측면에서는 크게 영향이 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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