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관심 있는 Product는 어떤 전략으로 어떤 위치에 있는가? - 가정 : 프로덕트를 담당하는 신입 PM으로서 시장분석을 통한 프로덕트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한 리서치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절차에 맞게 자료를 조사해 정리해 봅니다. - When,Where,How,Why,What에 대한 프로덕트 분석 - 해당 프로덕트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프로덕트관련 직접적인 시장조사 - 프로덕트의 경쟁프로덕트 조사 - 프로덕트를 성장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도출 / 3가지 아이디어 ※ 각 내용이 유기적인 연계되도록 해주세요
먼저 아프리카TV 내에도 다양한 프로덕트가 있을 것이다.
그중 아프라카TV의 주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카테고리에 대해서 분석해보려고 한다.
아직은 개발 - 디자인 관련 내용에 대해서 잘 다룰 수 없기에 사업적으로 접근해보기로했다.
육하원칙에 따라 아프리카TV를 분석하기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생각했다.
각 내용의 유기적인 연계라는 문장을 충족시키기 위해
내 나름대로 각 문항에 따른 순서를 재배열했다.
- 해당 프로덕트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 아프리카TV가 게임방송카테고리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
나는 크게 2가지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안정화 (게임과 e스포츠를 활용해 광고수익 증진) / 기업의 비전 달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안정화
출처 - 아프리카TV IR센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하자면 아프리카TV의 수익구조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 아프리카TV의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플랫폼 수익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는 광고 수익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는 너무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굳이 언급하지 않음)
먼저 플랫폼수익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기부경제선물과 기능성아이템 + 플랫폼 기타로 구성되어 있다.
아프리카TV는 플랫폼수익에 대한 정의를 채팅, 기부경제 선물, 그리고 그 외 기능성 아이템 선물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으로 내렸다.
또한 아래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플랫폼 수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안정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아프리카TV는 이제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중이며 그 수익모델이 30%를 차지하고 있는 광고수익이다.
이는 아프리카TV 자체적으로 2023년 Business Focus 4가지 중 1가지로 선정했다는 점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광고 수익은 플랫폼 광고와 콘텐츠형 광고로 나누어져 있으며
플랫폼 광고는 배너광고, 동영상 광고, 에드벌룬 등 플랫폼에서 송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이다.
콘텐츠형 광고는 단순히 시청하는 광고가 아닌 콘텐츠로 참여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아프리카TV만의 특별한 광고 형태이다.
기존의 일방 향 광고와는 달리 광고주, BJ, 사용자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높은 인게이지먼트가 특징이다.
출처 - 아프리카TV IR센터
실제로 2021년 아프리카TV는 새롭게 선보인 광고 관리 플랫폼 AAM(AfreecaTV Ads Manager)를 통해 광고수익자체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콘텐츠형 광고 수익이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
출터 - 아프리카TV IR센터
그리고 광고 수익의 근간을 게임카테고리가 이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게임방송 카테고리의 트레픽% 자체가 54%로 가장 높고 항상 가장 많은 시청자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1. 아마추어 게임리그
2.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BJ프로모션
3. 아프리카TV 자체 콘텐츠 (ex.멸망전, 대학대전 등)
+a 새로운 콘텐츠들의 리그 스폰서를 따로 끌어들이며 광고 수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의 비전
아프리카TV에서 [게임으로 문화를 만들다], [문화를 만들어가는 콘텐츠의 장]이라는 문구를 홈페이지에 볼 수 있다.
이는 회사가 게임카테고리, 그리고 게임카테고리를 중점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는 콘텐츠들이 아프리카TV만의 문화를 만드는
회사의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 아프리카TV IR센터
결론적으로 아프리카TV는 게임카테고리를 통해 새로운 수익 구조인 광고 수익의 발전을 나아가 기업 비전의 실천을 이뤄나가고 있다.
- 육하원칙에 따른 프로덕트 분석
Why : 왜 이 프로덕트를 만들었을까? 프로덕트의 존재 이유
- 아프리카TV는 게임카테고리를 왜 만들었을까?
이 질문에 대해서 답하기 전, 아프리카TV라는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을 확인해야 한다.
아프리카TV는 Anybody can Freely Broadcast tv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되고 누구나 주인공이 되는 세상' 을 만드는 것을 비전으로 가지고 있다.
즉 기업은 아프리카TV라는 플랫폼을 제공해 주지만 주인공인 방송을 하는 BJ들이 아프리카TV의 생태계를 만들어간다.
1인 방송의 특성상 보통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 하는 방송을 진행하는 경향이 크다.
그중 1인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은 게임에 대한 니즈가 컸고, 이에 따라 BJ들은 게임방송을 즐겨했다.
이는 게임이라는 카테고리의 BJ의 수가 많을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들였으며 시청자들 또한 게임카테고리 방송 안에서 여러 방송을 즐겨봤다.
프로덕트를 만든 이유는 그럴 수밖에 없었던 1인 방송 미디어의 환경과 구조에 따라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단, 중요한 것은 아프리카TV는 게임카테고리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시청자 그리고 방송을 하는 BJ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실제 현재 아프리카 TV의 시청자 수 TOP10을 비교했을 때도 게임카테고리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방송이 10명 중 8명이나 된다.
출처 http://rank.afreehp.kr/view
What : 그래서 기업은 무엇을 만들고 있는가?
나는 이 질문을 '그래서 아프리카TV는 게임카테고리를 위해 어떤 것들을 만들고 있는가?' 라고 해석했다.
질문에 대한 답으로
아프리카TV만의 생태계를 통한 문화 / 시청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 아프리카TV만의 생태계를 통한 문화
아프리카TV는 자신만의 생태계 문화를 가지고 있다.
수많은 BJ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연결은 시청자의 입장에서 항상 신선한 그림을 볼 수 있고, 재미를 충족하는 하나의 요소이다.
아프리카TV는 다양한 종목의 e스포츠 리그, 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한다.
이러한 콘텐츠들을 통해 BJ들은 자신의 메인 콘텐츠뿐 아닌 타 콘텐츠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콘텐츠가 진행되며 게임 카테고리 속의 다양한 BJ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이는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BJ들의 커뮤니케이션은 BJ들로 하여금 자신의 메인 콘텐츠뿐 아니라 다른 곳까지 뻗어나갈 수 있으며
시청자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BJ들을 알 수 있고, 자연스럽게 타 BJ나 게임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된다.
아프리카TV만의 생태계는 선순환구조로 이루어져 각각 윈 - 윈을 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아프리카TV의 벨류가 높아지는 것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내가 그려본 아프리카TV의 선순환구조
- 시청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시스템
플랫폼이 제일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타 플랫폼과의 차별점과 퀄리티이다.
방송 플랫폼에서 말하는 퀄리티는 시청자가 편하게 방송을 볼 수 있는 환경 즉, 편의제공이라고 생각한다.
아프리카TV는 이러한 부분에서 게임카테고리뿐만 아니라 모든 방송과 관련해 화질, 개인화 서비스, 다시보기 환경 등을 개선해나가며
편의제공에 신경 쓰고 있다.
How : 고객이 비용을 소모하며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이유와 배경 / 활용방법 기업이 비용을 소모하며 프로덕트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목적과 이유 / 활용방법
고객이 게임카테고리를 사용하는 이유 :
시청자 : 실시간 스트리밍에 대한 니즈 /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니즈
BJ : 자신만의 방송에 대한 니즈 / 수익창출 수단
기업이 게임카테고리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이유 :
1인 방송의 중심 콘텐츠 / 게임카테고리를 통한 수많은 수익창출 방안
출처 - 아프리카TV ESG Report
When : 프로덕트 사용 빈도 및 시점
Where : 프로덕트 사용의 배경(물리적 위치) / 프로덕트 사용의 배경(맥락)
- 사람들은 언제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를 사용할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개인방송 이용 행태 및 이용자 특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개인방송을 가장 많이 보는 시간대는 18시 - 24시이다.
이는 학생들에게는 하교 후, 직장인들에게는 퇴근 후 등
자신의 하루일과를 마치고 쉬는시간을 개인방송을 보며 보내는 비율이 높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그렇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아프리카TV를 시청할까?
특별한 콘텐츠가 없다면 피크시간대인 18시 - 24시의 시청자는 보통 20-30만명 사이의 시청자를 가지고 있다.
출처 - http://rank.afreehp.kr/view
이러한 통계는 국내축구리그인 K리그의 중계방송 최대 시청자수와 비교하더라도 훨씬 큰 시청자 수를 가지고 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에 따르면 '하나원큐 K리그1 2022' 1라운드부터 8라운드까지의 네이버 중계방송 최대 동시접속자수의 경기당 평균 수치는 24,185명으로 나타났다.]
즉, e스포츠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긍정적인 전망은 다양한 e스포츠 관련 활동을 진행하는 아프리카TV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아프리카TV : 기업으로써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가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해서 아프리카TV라는 기업 자체의 성장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플랫폼의 덩치가 커질수록 게임카테고리도 자연스럽게 거대해질 것이다.
- 2023년 아프리카TV의 지속가능한 사업전략
그렇다면 아프리카TV 어떤 사업방향성을 가지고 있을까?
2023년 아프리카TV는 지속가능한 사업전략으로 4가지를 선정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IT산업에서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한 이러한 행동은 미래에도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사업과의 연계가 가능하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해 낼 가능성까지 가지고 있기에 긍정적인 사업방향성이다.
출처 - 아프리카TV ESG Report
- 아프리카TV는 계속해서 시도한다.
아프리카TV는 VOD사업부를 신설하며 클립/캐치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비슷한)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시청자들을 위한 기술적인 발전도 진행하고 있다.
알고리즘 시스템을 적용해 시청자들에게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으며, 화질개선 또한 한번 더 진행할 예정, 시청자 입장에서 불편했던 중계방 삭제 등 시청자를 위한 시도를 꾸준하게 하고 있다.
특히 23년 '네가 있어 내가 있다'라는 뜻의 우분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BJ 시상식을 시청자들과 함께 만들어간다고 했다.
이러한 소비자를 위한 시도들은 항상 더 나은 서비스의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ESG 활동
과거 ESG활동이 선택사항이었다면 현대 기업들에게 있어 ESG활동은 필수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국내 대기업 중 ESG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기업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이런 상황에서 아프리카TV도 22년 3월 ESG 위원회를 설립하고, 다양한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아프리카TV의 특성을 활용한 활동은(사회공헌 콘텐츠, BJ와 함께하는 환경보호 활동 등)
기업의 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아프리카TV IR센터
기업의 성장은 곧 프로덕트의 성장과 연계된다. 아프리카TV라는 기업자체의 전망을 바라봤을 때 긍정적인 전망이 기대되며, 이는 게임카테고리의 성장과 큰 관련이 있을 것이다.
-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의 경쟁 프로덕트 : 트위치
트위치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다만, 아프리카TV와의 비교를 위해 국내에 있는 트위치 코리아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국내 시장에서 부정적인 소식만 있는 경쟁사
22년 전까지만 해도 트위치 코리아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마이너한 게임들을 트위치만의 감성으로 매이저하게 끌어올리며 자신만의 포지션을 구축했다.
다만 22년 이후 많은 이슈가 있었다.
1. 화질 하락
2022년 9월 트위치 코리아는 홈페이지를 통해 720p 화질제한을 공지했다.
2. 다시보기 서비스 삭제
2022년 11월 트위치 코리아는 VOD서비스 제한을 공지했다.
이 두 가지의 원인은 망사용료의 증가로 인해 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트위치 코리아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에서아프리카TV와 트위치 코리아라는 2가지의 선택지만 있었던 소비자들에게는 편의 제공에 진심인 아프리카TV를 선택해야 할 큰 이유가 늘어났다.
또한 방송을 제공하는 스트리머의 입장에서 자신이 제공하는 방송의 퀄리티가 낮아진다는 영향을 받게 되어플랫폼 이적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실제로 트위치 코리아에서 아프리카TV로 플랫폼을 옮긴 사람들도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3. 국내 LCK 국문 중계 철회
국내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e스포츠 리그인 LCK 한국어 중계를 트위치 코리아에서 진행하지 않는다.
시청자유입과 유지에 있어서 LCK중계는 각 플랫폼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경기마다 최소 N만명 ~ 10,20만 명의 시청자가 확보되기 때문이다. 경기가 끝나고 난 후 바로 플랫폼을 떠나는 시청자도 있겠지만 남아서 다른 방송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수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트위치 코리아가 LCK 한국어 중계에서 빠지게 되면서 아프리카TV에게는 트위치 중계를 보면 시청자들을 유입시킬 수 있으니 긍정적인 소식이다.
포지셔닝 맵
※전제 : 트위치 코리아와 아프리카TV는 각자의 특성을 활용해 시청자들의 입맛을 맞춰왔고, 이 특성은 서로 정반대의 감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청자가 선호하는 방송, 스트리머나 BJ가 선호하는 방송운영 등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에 맞는 플랫폼이 있을 것입니다. 포지셔닝맵을 그리는 것에 있어 이러한 특성들을 두 플랫폼 모두에서 제외한다는 전제를 두었습니다.
DAY4 QnA시간에 포지셔닝 맵에서 X축과 Y축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 포지셔닝 맵을 그리는 목적성을 생각하고 X축과 Y축의 기준을 잡아라' 라는 답변을 해주셨다.
그래서 일단 각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사람의 유형별로 포지셔닝맵을 따로 그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라이브스트리밍 서비스는 라이브스트리밍을 제공하는 스트리머 or BJ와 이를 소비하는 시청자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 시청자입장에서의 각 기업의 포지셔닝
X축 : 편의 / Y축 : 콘텐츠
시청자의 입장에서 플랫폼을 선택하기 위해서 고려하는 요소 중 X축은 자신의 편의다.
자신의 쉬는 시간에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만큼 그에 에너지를 소비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렇기에 시청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다.
여기서 말하는 편의란 : 라이브스트리밍의 화질, 보고 싶은 부분을 다시 볼 수 있는 다시보기 서비스 등이다.
Y축은 시청자입장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다양성이다.
같은 게임카테고리의 방송을 시청하더라도 그저 혼자 게임하는 모습을 보는 것과, 다양한 대회나 게임을 통한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에 있어서 시청자의 입장에서 선택지가 많은 것과 적은 것은 메리트의 차이가 난다.
트위치 코리아 :
22년 이후 화질제한, 다시보기 서비스 제한 등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공받는 편의가 좋지 않아 졌다. 이는 스트리머의 이탈로 연결되었고 LCK의 한국어 중계 철수로 시청자입장에서 점점 자신이 즐길 콘텐츠의 다양성이 줄어들기에 좋지 않은 포지션을 가져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 :
계속 시도하는 시청자의 편의를 위한 업데이트, 자체제작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다양한 프로 e스포츠 대회 및 리그,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콘텐츠 등 높은 편의성과 다양한 콘텐츠들은 시청자의 입장에서 아프리카TV의 포지션은 긍정적인 부분에 있을 것이다.
시청자 입장에서 그린 포지셔닝 맵
- 스트리머 / BJ 입장에서의 포지셔닝
X축 : 수익창출 가능성 / Y축 : 제공 가능 퀄리티
x축은 스트리머/BJ 입장에서의 수익창출 가능성이다.
스트리머/BJ에게 시청자에게 받는 관심과 자신의 덩치(시청자수)는 수입과 직결된다. (게임카테고리 한정)
전업 스트리머/BJ에게 수익이란 요소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X축으로 설정했습니다.
Y축은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퀄리티다.
시청자입장에서의 편의와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단, 스트리머/BJ에게는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더라도 퀄리티에 따라 시청자의 유입차이가 크기 때문에 Y축으로 설정했다.
트위치 코리아 :
트위치 코리아 스트리머들에게 22년은 좋지 않은 해다. 내부요인이 아닌 외부요인으로 인해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퀄리티 자체가 낮아졌으며 이로 인해 플랫폼 시청자의 이탈은 수익창출가능성을 떨어뜨렸습니다.
아프리가TV 게임카테고리 :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 BJ들은 항상 아프리카TV에서 자체제작한 대회나 콘텐츠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이러한 기회들은 자신의 덩치를 불림과 더불어 본인의 메인 콘텐츠뿐 아니라 부 콘텐츠들까지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다.
또한 외부요인으로 인해 새로 유입되는 시청자들도 사로잡을 수 있다면 흔히 말하는 대기업 BJ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아프리카TV의 지속적인 시청자 편의를 위한 개선은 BJ의 입장에서도 자신이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콘텐츠의 퀄리티와 다양성을 늘릴 수 있다.
- 아프리가TV게임카테고리를 성장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1. 승부예측 시스템 개편 : 더 많은 사람들이 승부예측을 하도록 유도하자 !
아프리카TV 채정원 e스포츠&게임콘텐츠사업부문장은 “아프리카TV e스포츠 페이지 내 새롭게 도입한 승부예측 기능을 통해 많은 게임·e스포츠 유저들이 e스포츠를 보다 더 몰입해서 즐기고, 아프리카TV e스포츠 페이지 내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교류하고 즐겼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e스포츠를 시청하는 것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해나가겠다” 출처 : 게임톡(https://www.gametoc.co.kr)
아프리카TV가 e스포츠 페이지 승부예측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몰입감, 정보 교류, 시청자들이 참여하는 서비스이다.
하지만 아프리카TV 승부예측 시스템은
1. 아프리카TV 내 여러 활동을 통해 '젬' 이라는 아프리카TV 화폐를 획득하고
2. 자신의 젬을 승부예측에 사용한다.
3. 젬을 모아 여러 상품을 교환한다.
라는 3가지의 시스템을 거친다.
반면 같은 e스포츠 승부예측을 진행하고 있는 네이버를 본다면 그저 승부예측 페이지에 가서 주차별 모든 경기에 대해서 예측만 하면 끝난다.
두 가지의 승부예측을 비교한다면
아프리카TV 승부예측 : '젬'이라는 화폐시스템을 통해 몰입감을 더욱 올렸고, 젬을 모으기 위해 아프리카TV 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시청자들이 직접 활동하고 참여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젬이 없다면 여러 경기 중 1-2경기만 승부예측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고 젬을 획득하는 과정 자체에 시청자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네이버 승부예측 : 단순하게 승부예측 페이지로 가서 주차별 모든 경기를 투표하고, 결과를 기다리면 되는 시스템이다.
비슷한 페이지지만 절대적인 참여자 수의 차이가 난다.
아프리카TV 승부예측에서는 두 경기를 합치더라도 약 2만 5천 명 정도의 참여자가 있고
네이버 승부예측에서는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총 8경기라는 더 많은 경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 9만 명의 참여자가 승부예측 이벤트를 참여했다.
각 사이트의 절대적인 이용자 수를 감안하더라도 더 많은 경기에 대한 예측을 해야 하고, 직접적으로 더 큰 보상이 있지 않은, 그리고 원하지않는 경기도 예측을 해야 하는 네이버 승부예측의 참여자 수가 더 많다. (평소에는 10-20만 사이)
필자는 [적은 승부예측 참여자 수]가 문제라고 생각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이 승부예측에 사용하는 에너지소모를 줄여준다면
즉, 시스템 개편을 통해 승부예측 참가를 쉽게 만들면 된다고 생각한다.
Q. 이에 따라 몰입도가 떨어질 수 있지 않을까요? : 필자는 '예측' 이라는 이벤트 자체가 기본적으로 몰입도를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참여자 입장에서도 '예측을 성공했다.' 에 의미를 두는 것이지 '맞춰서 이 상품 얻을거야!!'에 의미를 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실행방안
승부예측을 진행하기 위해서 젬을 모으고, 젬을 이용하여 원하는 경기에만 승부예측을 진행하는 과정자체를 네이버 승부예측처럼 한 번에 모든 경기에 대한 예측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시청자의 소모 값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편된 시스템에서의 보상 : 승부예측의 보상 같은 경우는 절댓값 N젬을 각 주차별로 걸어놓은 후, 예측경기와 맞춘 경기의 비율에 따라 모든 참가자에게 배분되는 시스템
- 기대효과
더욱 간편해진 승부예측 시스템은 참여자의 절댓값을 늘릴 것이며, 이러한 참여자의 증가는 더 많은 사람이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 방송에 몰입할 수 있게 유도할 것이다.
또한 네이버 승부예측보다 더욱 많은 e스포츠 종목에 대한 승부예측을 진행하는 만큼 참여자 입장에서 모르는 e스포츠에 대한 인지를 시킬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인지는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게임카테고리 UI 수정 : 진행 중인 대회 정보를 더 찾기 쉽게 !
필자는 본래 e스포츠 산업에 취업을 하기 위해 다양한 e스포츠 콘텐츠를 시청하고, 분석해 왔고 프로 e스포츠뿐 아닌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나 콘텐츠들도 많이 챙겨서 보는 편이었다.
그렇기에 아프리카TV도 오랜 기간, 많은 시간 시청해 왔으며 관련 글을 블로그에 올리기도 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느낀 점은 아프리카TV의 e스포츠 콘텐츠 (프로,아마추어)에 대한 정보를 찾는 과정이 되게 길다는 것이었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아프리카TV의 특성상 한 개의 콘텐츠 속에도 다양한 BJ들이 방송을 하며 자신이 관심있는 BJ의 방송을 시청한다면 타 BJ의 스토리나 콘텐츠를 놓치는 경우가 많고, 다른 콘텐츠들과 동시에 진행된다면 모든 것에 집중할 시간이 부족하다.
즉, 현재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에서 시청자는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은 많은 소요가 일어나고 이것은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를 해칠 수 있는 요소이자 콘텐츠 소비자 유입을 저해하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2번째 아이디어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 실행방안
콘텐츠마다의 정보 및 스토리 정리 : TF팀을 구성하여 진행되고 있는 콘텐츠, 진행 예정인 콘텐츠들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보기 쉽게 정리하여 제공하는 팀을 구성한다.
게임카테고리 상단 여유공간 활용 : 게임 카테고리 상단의 여유공간을 활용하여 계속해서 넘어가는 슬라이드 방식의 바를 생성한다.
슬라이드 바에'진행 중인 콘텐츠의 정보가 궁긍하다면 ? [멸망전 시즌N]' 같은 문구를 활용해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은 필요에 따라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관심이 없더라도 상 시노출되기때문에 새로운 시청자들이 유입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대효과
시청자들이 관심 있는 콘텐츠의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시청자 편의에 신경을 쓰는 아프리카TV에게 더 좋은 편의를 제공하는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이다.
또한 상시 노출되는 슬라이드 바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무의식에 진행되거나 진행예정인 콘텐츠를 인지시킬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유입 시청자를 만들어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더해서 콘텐츠에 대한 정보와 스토리들을 접한 시청자들은 해당 콘텐츠에 더욱 몰입하여 즐길 수 있을 것이다.
3. 현 프로게이머 방송의 낮은 뷰어십 해결방안 : 시청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켜보자 !
현재 아프리카TV는 많은 여러 e스포츠 프로팀이 계약을 맺고 팀 선수들이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프리카TV에서는 따로 프로게이머 팀 탭까지 제공하고있다.
출처 - 아프리카TV (LCK 팀 T1 페이지)
프로 선수들이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것은 초반에 크게 이슈가 되었지만, 특정 몇몇 선수를 제외하고 낮은 뷰어십이 나오고 있다.
시청자가 많은 순으로 BJ가 노출되는 구조로 되어있는 아프리카TV 방송목록에서 적은 시청자 수는 시청자의 유입기회 자체가 줄어드는 영향을 끼친다.
거기에 따로 프로게이머의 방송을 보러 가기 위해서는 직접 검색을 하거나, e스포츠탭 > 프로게이머 탭 > 팀 페이지 > 해당 선수 방송 라이브 재생이라는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해당선수의 팬이라면 충분히 감수할만한 소비값이지만, 필자가 해당 글 초반 부분에 이야기했듯 팬이 아닌 시청자에게 이러한 소비값은 시청자가 선호하지 않는 부분이다.
- 그렇다면 왜 아프리카TV는 e스포츠 팀들의 프로게이머의 낮은 뷰어십을 문제라고 정의하고, 해결해야 할까?
1. 프로게이머에게 개인적인 경험 제공 > 아프리카TV 방송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공
프로게이머라는 직업의 생명주기는 짧은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프로게이머들은 자신의 은퇴 후 직업에 대해서 고민하며 보통 e스포츠 업계에서 코치나 감독, 해설가 등으로 미래를 설계하거나 개인방송을 계획하곤 한다.
실제로 아프리카TV에도 수많은 전 프로게이머들이 있고, 게임카테고리에서 주축 BJ로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아프리카TV와 계약은 맺은 팀들의 선수들은 개인방송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다.
방송을 하는 동안 많은 시청자들과 상호작용을 하며 개인방송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아프리카TV에서의 방송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준다면 프로게이머들을 은퇴 후 아프리카TV에서 다시 볼 수 있을 것이다.
2. 다양한 기회 창출 : 팀들에게도 기회
낮은 뷰어십은 아직 아프리카TV와 계약하지 않은 e스포츠 리그의 팀들에게는 그다지 매력있는 부분이 아니다.
팀 입장에서 아프리카TV와 계약을 맺더라도 높은 뷰어십을 통해 팬이 유입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개인방송이라는 신경써야할 부분만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뷰어십 문제가 해결된다면 더욱 다양한 팀들이 좋은 기대효과를 보고 아프리카TV와의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실행방안 : 게임카테고리 탭 상단 바를 통한 프로게이머 방송 알림 탭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 웹의 첫 화면이다. 여유공간을 활용해 상단바를 제작해서 프로게이머의 방송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다.
- 기대효과
다양한 팀들이 아프리카TV로 들어오고, 다양한 현 e스포츠 프로게이머들의 방송이 많아진다면 아프리카TV 게임카테고리는 더욱 풍성한 즐길거리를 시청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미래에 개인방송을 진행하는 BJ로 아프리카TV에서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3가지의 아이디어 중 1가지를 고르자면 승부예측 시스템의 개편이다. 승부예측 페이지가 e스포츠 페이지에 있기에 승부예측에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e스포츠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 수도 늘어날 것이며 e스포츠 페이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2번과 3번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