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체대생이자 e스포츠 취업 준비생 이었던 내가 코드스테이츠 PMB 18기에 합격했다.
오늘은
-왜 PMB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PMB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했는지
-나홀로 하는 데일리 과제 : 1일차 교육 복습
3가지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한다.
- PMB에 지원한 이유/목적
대학을 다니며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을 하자 라는 생각으로 1년 반이라는 기간동안 e스포츠 분야에서의 취업을 준비했었고, 이번년도 3월 초 e스포츠 회사에 취업을 성공했었다.
다만 생각했던, 그리고 하고싶었던 업무들과의 괴리감을 느꼈고 나의 인생 로드맵을 짜는 과정에서 코드스테이츠 GMB 수강 후 좋은 곳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와 이야기를 하며 PM직무에 매력을 느껴 PMB 18기에 지원하게 되었다.
지원을 하면서 햇던 다짐은 PMB 수료 후 e스포츠 관련 활동을 토대로 게임회사에서 PM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다짐했다.
(물론 PMB과정 중 바뀔수도 있을거같다...ㅎㅎ)
또한 커리큘렴 자체도
13주 동안 기초이론 - 실무이론 - 커리어코칭 - 취업or팀프로젝트 4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컴팩트하게 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다.
- PMB를 위한 준비와 OT
PMB의 시작까지 시간이 한 달정도 있었기에 관련 책을 2권정도 정리하며 읽고(3권 주문했지만), 먼저 수료하신 선배님들의 블로그들도 보고, 내가 부족했던 영어공부를 진행하며 시간을 보냈다.
부트캠프 학습 툴 안내 및 초기설정
본격적인 PMB를 위해서 메일을 통해 보내주신 부트캠프 학습 툴 안내 및 초기설정 가이드에 따라 툴을 설치하고, 초기 세팅을 완료했다.
학습 툴로는 노션, 줌(ZOOM), 디스코드, 유어클래스 4가지를 사용한다고 했다.
노션 - 기존에 협업 툴로 사용한 경험이 있었고, 포트폴리오 제작, 1년 로드맵 작성 및 체크리스트 작성을 하며 요금제를 결제해서 사용하고 있기에 익숙했다.
줌(ZOOM) - 줌같은 경우도 학과 학생회를 할 때 비대면이었기에.....거의 모든 행사를 줌으로 진행했어서 괜찮았다.
디스코드 - 장기간 MMORPG 게임경력, e스포츠 산업에서 필수로 여기지는 것이었기에.....
유어클래스 - 유어클래스는 코드스테이츠 내부의 학습 툴이기에 따로 뭘 준비하기보단 OT에서의 가이드대로 따라가면 됐었다.
또한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본래 작성하던 네이버 블로그 대신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만들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는 직접 데이터를 만져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들었고, 데이터를 통해 재밋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기에 바로 [몽몽's PM튜토리얼] 개설
사전과제 : 자기소개
자기소개...어떻게 보면 제일 쉬우면서도 다르게 생각하면 제일 어려운 과제였다.
나를 누군가에게 소개하는 것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야하는지에 대한 범위도 애매했고, PM으로서의 목표와 비전이 아직은 뚜렷하지 않았기에 더욱 어려웠던 것 같다.
- 나홀로 데일리 과제 : 1일차 교육 후 느낀점
교육내용 자체를 쓰기에는 이걸 써도되는지 모르겠기에 교육을 들은 후 느낀점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한다,
1일차 교육에서는 우리가 어떤 직무에 대해서 배울 것인지 개념을 잡는 느낌이었다.
사실 교육이 시작하기전 PM이라는 직무의 정확한 역할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었고, PM이 어떤 역량들이 필요한지 잘 모르고 있었기에 오늘 교육으로 내가 앞으로 이런 직무를 수행하겠구나라는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이를 위해 키워야할 역량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뭔가 부족한 나홀로 데일리 과제지만...교육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제대로 작성을 할 수있을것 같기에 내일 문의 후 앞으로는 조금 더 만족스러운 데일리 과제를 해봐야겠다.
PMB 18기도 시작되었고, 티스토리 블로그도 시작했다. 시작이 반이라고 생각하며 오늘 글을 마쳐야겠다.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PMB 18기] > 학습 및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의 관점에서 진행해 본 동아리 활동 - [CUBE 운영팀 이벤트 기획 과정] (0) | 2023.05.11 |
---|